2009년 5월 1일 금요일

시선

얼마나 허영된 존재인가?

며칠전 명함이 나와서 총무님께 드리면서 추가로 장로님 및 그 밖에 몇몇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에게도 함께 돌렸었다.

첫째는 나의 허영. 나는 왜 특정한 사람 몇몇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걸까? 특히 장로님...분명히 인격적으로는 훌륭하시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배경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 나는 차별하고 있는 거다. 그리고 몇분이 갑자기 색안경을 끼고 나를 보게되었을 때 근거없는 우쭐함은 왜 생기는 걸까? 겸손함을 미덕으로 삼는 사회에서, 세속적인 의미로 판단내리지 않기 위해 나를 한없이 작게 만들기 위해 기대는 세계에서, 갑자기 사람들이 생각보다 배경이 괜찮구나하는 눈으로 볼때 겸손해지기가 너무 힘들다. 다니엘 전도사님이 구체적인 겸손을 가르쳐줬었는데 그래서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싶은데 마음이 흔들린다.

둘째는 그들의 허영. 색안경이라고 딱 꼬집을 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니라고도 딱 꼬집을 수는 없다. 분명 보는 눈이 달라졌다. 총무님의 경우 '이거 좀 해주세요. 한가하시잖아요'->'취직했어요'->'명함주세요'->'책임이세요?' 이런 과정을 거쳐서 끝에 '요즘 시간이 있으니 제가 할께요.'로 슬픈 결말로 귀결되었다. 누구의 한가한 시간은 다른 누군가의 소유일까. 그리고 누구의 부족한 시간은 그 사람의 판단없이 다른이가 결정내려도 되는 것일까. 시간은 짜낼 수도 있는 것이고, 정말 그에게 시간이 없다면 거절하거나 미루거나 그럴 수 있는데 다른이가 지레짐작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부탁은 미안해하지 않아도 되는데...다만 거절당할 경우 원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의 관대함이 크거나 작을 뿐이지 나의 소유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종교적 단련 영역은 아닐지도 모른다.


객관적으로 운이 좋았다. 친구가 이 시기에 취직한 것만 해도 운이 좋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고 했었다.
.....그러니 벗어버리자. 편견도. 우물도.

오이도

즐거움은 어디서 완결되는 것일까?

급하게 오의도에 조개구이를 먹으러 갔다. 너무 늦게 출발한 나머지 오이도에 도착했을 때는 9시가 다 되어 있었다. 배가 고파서 미친 듯이 먹다가 첫번째 리필 시간에 간신히 진정이 되었다. 무한리필되는 줄 알았는데 서빙하시는 분이 진실을 얘기해 주시더라. '리필은 해드리지만 무한은 아니에요.' 이것이 정답이겠지. 사람 배가 한계가 있는데 먹으면 얼마나 먹는다고...두번째 리필도 간신히 해결했다. 조개구이 집에서 스타벅스 원두의 커피까지 제공해서 뽑아들고 등대 잠깐 보다가 시간이 늦어서 급하게 돌아와야 했다.

고작 저녁 먹고 돌아온게 스토리의 전부지만 하루가 풍성한 느낌이였다. 바가지였던 택시요금, 금정에서 사당가는 열차 기다리다가 먹은 로얄밀크티도, 심지어는 발아프다고 투덜대는 잔소리까지...

2009년 4월 26일 일요일

현재 상태 묘사

상태 : 즐겁다.

이유 : '일'하면 떠올리던 나의 기본 이미지가 새롭게 시작하면서 달라졌다.

원인 : 이곳은 마인드가 다르다. 여기 사람들은 나를 항상 긴급 상황에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고 말한다. 곧 타버릴 것처럼 행동한다고 여유를 찾으라고 한다. 이전에 있을 때는 언제나 위기 상황이였다. 그렇게 심각하거나 문제가 될 만한 일이 아닌데도 초조했었다. 그것이 불만이였다. 분명 아웃풋(기계적이라는 의미에서 성과라는 단어보다 적절할 것 같다)은 많고 빨랐다. 그래서 리더는 항상 푸쉬모드였다. 생각만으로도 피곤했다.

결론 : 어느 분의 충고처럼 0.6/0.4(일/생활)의 비율을 맞출 것이다. 어느 분은 0.5라고도 했지만 일단은 일하고 싶으므로 0.6.....계속 이렇게 가고 싶다.